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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비중
22.3Q 기준
사업 | 비중 |
반도체 | 61% |
디스플레이 | 35% |
2차전지설비 | 1.6% |
- 신사업으로 2차전지 설비 제조 및 자율주행용 HW, SW 플랫폼을 시도 하고 있으나 매출은 사실상 없는 상태라고 보아야 하는 상황.
- 사실상 반도체 + 디스플레이 비중이 96%로 그 중에서도 반도체 비중이 절대적.
-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는 자동차용 제품
- 2차전지설비 사업은 자회사인 "지피아이" 의 사업
- 매출처는 상위 5개 업체에 61% 의존 (A사 25.1%, F사 20.7%, D사 8.5%, E사 3.4%, C사 2.2%)
- 매입처는 상위 2개 업체에 66% 의존 (G사 33.2%, 32.8%)
최대주주
- 남궁선, 지분율 24%, 주식 담보대출 11.7% 가량 잡혀 있음.
- 자녀들이 있으나 이제 대학생, 당장 상속이슈는 없을 것.
재무
자산 | 2019억 |
부채 | 1346억 |
매출 | 3900억 |
영업이익 | 100억 |
이자비용 | 789억 |
영업현금흐름 | < 0 (연간기준) |
- 이자 보상배율 : 6.5배
- 부채비율 : 200%
재무는 다소 불안정. 금리가 올라가는 상황에서 이자 보상배율이 6.5배라는 것은 상당히 부담스러워 보이고, 영업이익률도 매우 낮다. 특히 영업 현금흐름이 지속 적자를 보여주는점, 유상증자를 통한 운영자금 충당 등 회사의 현금흐름이 좋지 않은 모습. 보유현금도 매우 적음. 긍정적인 면을 본다면, 차량용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수요는 꾸준히 성장하기 때문인지 매출은 계속해서 성장중이고, 동시에 이익률도 개선중이라 이러한 흐름이 유지된다면 재무구조 또한 개선 될 가능성이 있을 듯.
밸류
- 작성일 기준 PBR 1.05배 / PER 5.7배 / ROE 15~20% / 부채비율 200%
- 기대수익률 PBR/ROE ~ 15%
- 가격은 비싸지 않다.
- 최근 1년내 ROE가 많이 올라왔는데(차량용 반도체 수급 때문일까?), ROE가 15% 이상 선에서 유지 된다는 가정하에 비싸지 않다. 그러나 이 또한 높은 부채에 기인했음을 고려하면 실질적으론 10% 수준의 기대수익률로 보는 것이 합당 하지 않을까.
노트
- 자회사 지피아이는 자본잠식 상태, 지속 적자. 2차전지 장비의 수익성이 좋아지는 시기?
- 레이저노칭, 디게싱설비가 무엇인지? 수익성이 좋아질 수 있을만큼 기술력이 필요한 장비인가?
- 한마디로 미래 자동차 산업에 배팅하는 회사. 단, 재무적 안정성이 떨어지고 업황 악화시 언제 적자로 돌아서도 이상하지 않을듯. 미래 자동차에 투자하고 싶다면 조금 더 안정적이지만 적당히 저렴한 회사를 찾는게 더 좋지 않을까? 그 이 외에 이 회사에 투자할 이유는 있을까?
- 현금이 부족하면 주식시장에서 자금조달 하는 모습이 보임. 주식가치에 장기적으로 좋지 않음.
- 저렴하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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