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안녕하세요.
지난 8월달 부터 작성해서 사용하고 있는 개인 재무제표 양식을 공유하려 합니다.

아래는 예시로 작성한 개인 제무제표의 이미지 입니다. 링크는 글 하단에 있습니다.

주식을 공부하고,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같은 책들을 읽다보니,

진짜 부자가 되고, 자산을 불려나가기 위해서는,
"기업 뿐 아니라 개인 또한 자산과 부채, 현금 흐름을 통제하고 제어할 수 있어야 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그렇게 해야 부자가 될 수 있는지는, 아래 로버트 기요사키의 현금흐름 도식을 통해 설명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 그림은, 가난한 직장인의 현금흐름입니다. 노동력으로 벌어온 돈을 부채상환에 모두 쓰고, 개인의 자산은 확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사람은 수익이 늘어나도 대출 한도를 늘여 쓰는 등,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채의 크기만 커져갑니다.

두번째 그림은, 부자의 현금흐름 입니다. 부자는 수입외에 자산으로 부터 얻는 수익만으로도 먹고 살 수 있으며, 심지어 거기서 남는 돈은 또다시 자산부문에 투자가 가능한 사람입니다.

(왼쪽) 가난한 사람의 현금흐름,  (오른쪽) 부자 현금흐름

두 유형의 결정적 차이는, 지출 항목과 자산과 부채의 방향성에 있습니다.

각종 부채와 관리되지 않는 지출로 모든 돈이 새어나가는 것이 가난한 현금흐름입니다.

반면, 부자의 현금흐름은 수입으로 자산매입을 우선 하고, 남는돈이나 자산에서 나온 부수적인 수익으로 필요한 지출만 합니다.

당연히 저의 목표는 두번째 부자의 현금흐름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첫번째 해야 할 것이, 나의 현금흐름과 자산을 위의 도식과 같이 재무제표로 작성하고 관리하기 시작 하는 것입니다.

관리하지 않으면, 어느순간 첫번째 현금흐름의 도식처럼 살아가게 될지도 모를 일이니까요.

그래서,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개인 재무제표를 작성하게 되었고, 개인적으로는 매달 결산을 내면서 세달째 작성중입니다.

처음에는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재무상태표 세가지로 나누어 작성하려 했으나,
애초에 노동한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개인에게 있어, 원가나 비용을 따지는 손익계산서는 큰 의미가 없다는 판단하에,
현금흐름표와 재무상태표만 작성 했습니다.

만일, 별도의 개인사업을 한다면 손익계산서도 필요하리라 봅니다.

아직 개선사항이 많고, 다소 항목의 부정확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차차 개선하게 되면 개선버전을 다시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유용하게 쓰였으면 좋겠네요!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389Dl_DRNBiodSxpORy5pg230tyZI-Ka_92eDLHrQbQ/edit?usp=sharing

Copy of 개인재무제표

조회 결산월,21/8,단위: 만원,단위: 만원 참조 컬럼,D, 현금흐름표, 재무상태표 수익, 지출 (비용), 투자, 자산, 부채,좌측 수치는 예시, 데이터 탭에서 개인에 맞게 수정 근로 소득, 고정 비용, 자산

docs.google.com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AES256 암호화&복호화 툴  (0) 2021.02.27
댓글